현대모터스튜디오를 탐방하며, 현재차와 미래차를 알아보는 시간!!!
슈미딘X경욱 : 현재차🚗
자동차 제조과정을 체험해보며 알아보자.
차의 기본 원료인 철.
철광석 : 최대 생산국 호주에 대형 산불 + 코로나로 수급에 차질. 1년 새 가격 103% 상승
⛏ 철강주
POSCO : 세계최대 규모인 포항, 광양제철소에서철강재 생산. 한때 시총 2위! 코스피 2000돌파의 주역!
현대제철 : 자동차 강판 전문
여전히 철강산업은 국가 기간산업
섀시 Chassis : 자동차의 기본 뼈대,프레임
현대차는 전기차의 뼈대로 유명. E-GMP!
내연기관 차는 모델 수 만큼 프레임이 다양했다. 그만큼 상품 개발에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반면 전기차는 표준화된 스마트폰처럼 생각한다면, "제조플랫폼을 통일해서 쓸 수 있지 않을까?" 그렇다면 자연스게 신상품 개발 속도도 빨라지겠지?!!
표준 플랫폼 보유회사는 세계적으로 드물다. 현대차는 있지~~~
배터리, 모터 등 핵심부품의 모듈화+표준화로 다양한 차체에 적용 가능한 전기차 전용 플랫폼.
얼마 전 나온 현대 아이오닉5가 E-GMP를 적용한 것.
자동차 부품
자동차 조립하는 로봇도 현대꺼!
현대위아 : 자동차 부품 및 기계 사업
현대차 최근에 로봇회사 '보스턴 다이내믹스' 인수했음. 미래 모빌리티에서 우위를 차지하겠돠!
로봇 외에도 많은 제조 관련회사가 있음.
현대모비스, 현대글로비스, 현대위아...
전기차의 승자가 누가되든, 공통 부품이 있다면!! 부품회사가 더 안전할거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e.g. 차종에 상관없이 필수 부품은 쓸 터이고, 현대모비스는 계속 현대차에 납품을 할 것이니 현대모비스에 투자하는게 더 좋지 않나?
(그게 접니다!! 현대모비스 가즈아!)
실제로 최근 부품관련주는 꾸준히 상승. 하지만 하락 땐 더 크게 영향을 받을 수도 있다.
Q. 삼성전자의 역대 M&A 규모 1위는? 하만!!! 헐 하만을..? 몰랐네..
자동차 스피커. 최근엔 차 안에서 라이브 공연과 게임 서비스까지 개발 중.
Q. LG전자의 역대 M&A 규모 1위는? ZKW
자동차 라이트! 최근엔 전기차 부품회사인 마그나와 합작법인 설립도 함.
그만큼 내로라하는 가전업체들의 주된 투자분야도 자동차 전장(전기장비) 섹터!
Q. 구체적으로 전기차는 어떤 부품이 바뀌나?
일단 구동축은 다 있어야 한다. (*드라이브 샤프트 : 엔진의 구동력을 타이어에 전달하는데 필수)
하지만 전기차는 내연기관용 엔진 대신 전기모터가 들어올 것이다. 그 외 연료관, 필터 등은 싹 없어진다...!
실제로 내연기관차 대비 전기차 부품은 1/3정도. 부품이 간소화되는 만큼 기술의 중요성은 커진다.
부품이 얼마 안 드니 돈이 엄청 절약될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으나
그보다 더 비싼 것이 바로 배터리! (전기차 비용의 40%)
Q. 그럼 부품주는 별로인가?
꼭 그렇지도 않은 것이 부품의 수가 적어지는 대신 고급화 될 수 있다.
Q. 센서쪽이 많이 발달할 것 같지 않은가?
센서 = 반도체! 센서반도체는 비메모리 반도체이다.
최근 심해진 반도체 품귀현상으로 그만큼 가치는 상승 중.
요즘엔 사이드미러가 없어지고, Digital Side Mirror(DSM)으로.. 즉, '카메라+센서'로 대체되는 중.
그만큼 자동차용 센서의 개수와 역할이 늘고 있다.
소니
Q. 그렇다면 카메라는?
시각센서분야라고 부른다.
스마트폰 등장 후 쇠락이 예상되었던 카메라 회사들 중 몇몇 회사들은 자동차용 시각센서로 전략을 바꾸었다.
e.g. 소니 : 카메라,반도체 등 전자장비. 최근 1년 새 2배 상승.
Q. 자동차 내부 인테리어 분야는? (가죽시트와 같은...)
시중의 전기차는 빳빳한 플라스틱 소재라 불편.배터리 소모를 줄이고자 무거운 가죽을 피한 것이나 너무 불편함.
가볍지만 고급스러운 내부 인테리어를 고민할 것이다.
게다가 현재 내연기관차의 전면부는 부품도 많이 들어가 있어 길다. 앞이 무거움.
그래서 차 면적 대비 실제 타는 공간은 작다.
BUT 전기차는 부품이 적어지니 활용면적도 증가! 넓어질 만큼 분명 좋아질 것이다.
디스플레이
만약 자율주행이 된다면 유리가 모두 디스플레이가 될 수 있다.
굳이 유리를 보지 않아도 되니, 전면 스크린이 될 수도 있음.
우리나라는 디스플레이 분야에서 강한 나라.
e.g. LG디스플레이
재작년까지 우하향했음. 중국업체들이 들어오면서 가격이 계속 추락..점유율도 또로록......
하지만! 코로나 때문에 집에 많이 있으니까 컴퓨터와 TV구매 증가! 이로 인해 상승~
김철민X민관 : 미래 - 수소차와 자율주행차 🚙
현대차 에어백도 다른 부품들처럼 계열사인 현대모비스와 현대위아를 거친다.
에어백은 전기차든 뭐든 무조건 포함될 부품!
여튼, 미래 자동차 속 필수 부품을 파헤져 봅시다~
수소차 집중탐구
수소는 우주의 75%를 구성하고 이는 우주에서 가장 흔한 원소.
세상에서 가장 흔한 물질로 자동차를 굴리기 위해 전세계가 함께하는 중!
왜!? 기후변화 때문에!
수소연료전지를 이용한 자동차 = 수소차
아주 쉽게 말하자면, 무궁무진한 자원인 수소와 산소가 만나 전기를 발생시키고 이 힘으로 자동차가 움직이게 된다.
현대차에서 개발한 수소자동차 넥쏘는 수소차 중 현재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차이다.
미라이와 함께 2강체계.
※ 2020년 세계수소차 점유율
- 현대 넥쏘 75.1%
- 도요타 미라이 21.7%
수소차의 구동원리
산소+수소 →수소 전지→모터→바퀴
1. 에어필터로 미세먼지를 걸러내 깨끗한 산소를 얻어야 함.
2. 수소는 외부에서 충전을 시켜줘야 하기에 주유소 대신 수소충전소에서 연료용 수소를주입해야 함.
: 수소차의 비전에 비해 부족한 인프라 때문에 이엠코리아, 효성중공업 등 수소충전소 관련 기업의주가에 많은 자금이 몰렸다. (2021년 3월1일 기준, 전국 수소충전소 56개
3. 수소와 산소가 수소 연료전지에 모여 전기가 발생된다.
4. 발생된 전기에너지가 구동모터에 전달되고, 바퀴에 힘이 전달이 되면서 수소전기자동차가 달릴 수 있게 된다.
: 엔진에서 연로를 연소시켜 동력을 얻는 내연기관과 달리, 수소차와 전기차는 모터의 힘으로 움직인다.
5. 이 때, 에너지 생산 후 물이 배출된다. 매연 대신 수증기가 나오는 자동차. 이 때 배출되는 물은 동식물이 마셔도 된다.
(연료전지시스템의원리 수소H2+산소O2→전기+물H2O)
유입된 공기 중 초미세먼지 99.9%를 제거할 수 있다. 즉 차가 움직일수록 공기가 정화되는 셈.
넥쏘 1만대가 달리는 것 = 나무 60만그루가 만드는 탄소저감효과!
수소차에서 가장 중요한 부품 = 수소 연료전지 스택
연료전지 자체를 퓨얼셀Fuel Cell 이라고 부르는데, 퓨얼셀 시스템 안에서 본체에 해당하는 부분을 스택이라 부른다.
수소 연료전지 사업을 영위한 두 기업 모두 2020년 떡상했던 대표 주식! (두산퓨얼셀, 에스퓨얼셀)
과거엔 미국, 일본, 독일에서 수입했지만, 10여 년에 걸쳐 국산화 진행 중이다. 기술력으로는 이미 유럽을 앞서나갔음.
수소차로 제일 유명했던 니콜라는 주행이 불가했지만, 현대차에서 만든 수소트럭은 실제로 스위스에 수출하고 있음. 실제로 돌아다니고 있는중^^
(스위스 체르마트는 내연기관 자동차가 법적으로 통행금지되어 있음.)
친환경차를 이렇게 하는 이유는 지구의 온난화/기후변화로 인한 것.
또람뿌가 지구 온난화로 인한 기후 재난이 다 개뻥이다!!를 시전했었지 않았음? 기후협약 탈퇴하고...
근데 바이든은 제1호 공약이 파리기후협약 재가입! 탄소배출 제로 가즈아~
실제로 바이든 당선 이후 미국 친롼경 관련 ETF들이 하나같이 떡상함.
게다가 세계에서 매연을 제일 많이 뿜뿜하는 중국이 2060년까지 탄소배출 제로를 달성하겠다고 선언. (하...너무 늦지 않냐..2030년까지도 아니고..하지만 공산주의니까 분명 한다면 할거라 생각됨)
이처럼 세계에서 가장 큰 세 개의 경제블럭(미국, 유럽, 중국)에서 환경문제에 대해 동일한 입장을 보인 게 처음이다. 이런 이유로 전기차보다는 수소차가 엄청난 가능성이 있을 것이라 생각됨.
수소차와 전기차 장단점 비교
|
수소차 |
전기차 |
충전시간 |
충전시간이 아주 짧다. |
충전시간이 길다. |
수리 |
퓨얼셀 시스템의 복잡성 때문에 수리가 어려운 치명적 단점이 있다. |
구조가 단순하여, 수리가 용이하다. |
친환경성 |
움직이는 공기청정기! |
Just 무공해 |
자율주행차
※ 자율주행 5단계 : 사람의 개입이 완전 중단된 차량이 다니는 단계로 우리나라는 2030년을 목표로 하고 있다.
5단계가 된다면 차량 안에서 모든 활동이 가능할 것이라 예상.
이동 중 홈시스템 제어 및 물품 주문 및 배달받기도 가능할 것.
📂 다시 찾아 온 포트폴리오 시간 📂
👨👦👦 TEAM 김철민
포트폴리오 짜는 법
우량주 (안정성 확보) > 성장주(경기변동 대비) > 저평가주(높은 수익률)
피라미드 형식으로, 포트폴리오를 빌드업 하자!
현대차, 삼성전자는 제조업. 제조업은 대표적인 경기 관련주! 산업 싸이클에 따라 주가가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이 특징.
그러니, 경기가 안 좋아져도 우상향하는 성장주를 담아야 한다.
"불안한 장세에도 성장주로 수익내자!"
그럼 또 대형주를 사야하나? 노잼인뎅...
가벼운 소형주로 집살 때, 무거운 대형주는 관리비 버는거 아뉩니까?하는 생각을 바꿔야 한다!!!!
↝ 소형주가 답이 아닌 이유
최근 한 달사이 엄청나게 들어온 개미머니. 30조 가까이나 됨.
(작년 1년동안 47조 매수. 그런데 한달만에 26조...)
개미들이 아무리 이삭줍기로 줍줍한다고 해서 26조나 되는 돈이 모일 수 있을까?
이건 월급아껴서 들어온 돈이 아니다. 큰 자금이 들어왔다는 의미.
단기간에 이렇게 들어왔다는 것은 몇억씩 지르는 큰 손들의 힘. (상가, 부동산 판거로 매수!)
이런 큰 손들이 변동성이 큰 소형주를 살까, 안전빵을 살까...? 무조건 안전빵이지.
그러니 올해는 대형주가 장세일 것이다.
아마도 이런 이유로 1월에 대형주가 급등한 듯..(삼성전자, 현대차..)
우량주 담을 때도 큰 회사 중심으로 구성.
이번에는 성장주 중에서 가장 큰 회사로 가자.
경기 관련주인 삼성전자, 현재차 주가가 빠져도 수익낼 수 있는 성장주!
**성장산업 = 궤도에 올랐고 독보적인 기술로 독과점 시장 형성
네이버나 카카오 같은 플랫폼!
이 회사들 장점 : 독자적인 플랫폼이 있기때문에 다양한 서비스로 확장 가능하여 빨대를 계~~속 꽂을 수 있다!
👨👧👦 TEAM 슈미딘
[현재 시장상황]
우량주 위주의 상승이 있었고, 현재 횡보중. 흐름이 불안정한 박스권.
대세 상승기가 아니기 때문에 잃지 않는 투자를 해야 한다.
장이 불안할 땐, 안 잃으면 이긴다!! 안전한 우량주 비중 확대!
Q. LG전자가 있는데, LG디스플레이를 매수하는 것은 어떠한가.
둘 다 우량주이긴 하나, 같은 전자 산업 계통으로 연관성이 높음.
이런 애들은 주가 흐름도 비슷하다. 그러기에 둘 다 많이 가지고 가면 한바구니에 너무 많이 담게 되는 꼴이됨.
주가의 상관관계가 높은 종목이 많으면 리스크 분산에 실패한 것. (분할한 의미가 없음)
그외 방송에서 나왔던 종목들...
동방 - 쿠팡관련주
만도 - 자동차 샤시부문 전문 제조사. 현대 기아차 납품 및 해외 OEM 사업
한온시스템 - 자동차 공조 부품 업계 1위. 친환경차 판매량 증가 수혜 기업 / 공조 시스템 : 전기차 배터리 온도 조절에 필수
현대모비스 - 현대차의 모든부품을 독점! 현대차 수출이 많이 이루어지면 같이 뜨는 거!
기억하자! 시간의 포트폴리오! 분할매수!
종목도 나눠야 하고 매수 시점도 나눠야 한다!
이번 방송으로 알게 HMG저널 (현대차그룹 뉴스 미디어)을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헐.. 왜 몰랐지. 현대자동차그룹 유튜브채널에도 많은 이야기가 올라와있어서 구독도 했습니다.
https://news.hmgjournal.com/Index_Journal
HMG 저널-현대자동차그룹 뉴스 미디어
자동차 라이프, 연구개발, 신제품, 인재채용, 사회공헌, 보도자료, 사진 제공
news.hmgjournal.com
https://www.youtube.com/channel/UCFg3rtPVsLpWsaO7kTURikw
현대자동차그룹(HYUNDAI)
Connecting to the Future - 미래를 만나는 가장 빠른 채널 현대자동차그룹 유튜브에서 미래 인사이트를 찾을 수 있는 다양한 영상을 만나보세요
www.youtube.com
수소전기차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은 들어가보시면 좋을 거 같아요.
다음 편은 실제로 시승해보는 시간인 것 같네요. 담주 수욜이 기다려지네요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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