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핫한 주제. 바로 자동차에 대한 이야기를 강의 형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엄청 집중하면서 봤습니다.
김프로님 >>>
내연기관차 시대에서 친환경 자동차의 시대로
*내연기관 : 실린더 내부에서 연료를 태워 동력을 발생시키는 엔진 (특징 : 부릉부릉 사운드)
약 140년전 카를 벤츠라는 사람이 내연기관 자동차 최초 발명(우리가 아는 그 벤츠 설립자)
이렇게 독일에서 시작한 자동차의 역사. 포드의 대량 생산 시스템으로 대중화되어 현재까지 다양한 차종을 생산하고 있다.
최근 몇년 간 자동차는 성장 산업으로 봐야하는가. → 저성장 산업!
마이카 시대에 급성장한 자동차 산업.
하지만 지금은 대중화가 끝났다. 다 차가 있음.
판매량으로만 따지면 성장이 멈춘 산업이 자동차 산업이다.
그런데 몇 년전부터!
대기오염 문제로 친환경 자동차가 주목받기 시작했다.
왜 하필 지금 전기차인가? 이유는 기후변화
화학연료에 의존한 산업화로. 이로 인해 급격히 증가한 탄소배출!!
이는 지구온난화와 해수면 상승으로 이어졌고, 생명체의 생존을 위협하는 이상기후가 늘어나고 있다.
(좀 더 쎄게 적어주지!! 이미 많이 늘어났다고!)
기후변화에 대한 대책은 전세계적인 움직임
영국이 2030년부터 내연기관차 판매 제한하는 등 탄소배출 감소 계획을 세우고 실천 중인 유럽연합.
그러면 2025년에 사람들이 디젤차를 살까? 5년 서있으면 타지도 못하는데..?
→ 이렇기에 유럽권은 벌써부터 많은 사람들이 전기차를 구매하기 시작했다. (서유럽의 전기차 보급률은 벌써 10% 이상)
급성장한 전기차 시장! 국내에서도 상당한 판매량 증가!
전기차 분야는 약속된 성장을 갖춘 분야.
또한가지 중요한 변화 "인공지능"
깡통차 = 옵션 하나도 없는 기본 사양차
요즘의 깡통차 = 인공지능 기능이 없는 차
몇 년 뒤엔 자율주행하는 사이 차 안에서 다른 활동 가능할 것이다.
🚗자동차 산업을 흔든 두 가지 변화 🚗
① 늘어나는 전기차 수요
② 자율주행 시대로 전환
슈카님>>>
전기차는 단순하게 자동차의 연료만 바뀐 게 아니다.
단순 이동수단의 개념을 넘어선 새로운 것으로 진화하느냐..
현재 테슬라 시가총액 800조.
전세계 모든 완성차 업체의 시가총액을 다 합쳐도 800조가 안된다. 이는 말이 안되는 가치인데 대체 왜??
테슬라가 '뭐가 될까봐' 사람들이 기대를 하는 것!
2010년도에 컴퓨터에서 스마트폰 시대로 왔다. 그 후 10년간 믿기지 않는 변화가 왔다.
스마트폰은 모든 서비스를 빨아들이면서 스마트폰 중심의 신인류 탄생!
모든 것의 디지털화가 일어났다.
자 그럼 스마트폰처럼 자동차가 전자제품이 된다면?
100% 자율주행이 실현된다면 그 안에서 우리가 뭔가 할 수 있지 않는가.
전기차가 스마트폰의 역할을 한다면...?! → 차 안에서 모든 걸 하는 세상!
자율주행이 되면 차 안에 있는 시간이 모두 여유시간을 바뀐다.
카인포테인먼트 기술도 개발 중에 있음.
스마트폰의대장 = 애플
애플은 단순히 스마트폰을 만드는 회사가 아니다.
중요한 건 스마트폰을 이용한 생태계를 구축했다는 것.
스마트폰에서 애플이 한 일은, 자동차에서는 테슬라가 한다면?? 테슬라가 애플이 될 수 있을까?
심지어 전기차는 초기단계
애플은 현재 시총 2000조, 이제 초기단계인 테슬라는 800조.
그렇다면 전기차 시대가 완성됐을 때 시총은 대체 얼마나 될 것인가.
스마트폰 시대의 또 다른 현상, 제품의표준화
초기엔 다양한 운영체계가 있었지만, 현재는 안드로이드와 iOS로 표준화 되어있다.
→ 이와 비슷하게 전기차 플랫폼도 표준화 되지 않을까.
→ 그렇다면 테슬라가 전기차 생태계의 표준이 될 수도 있다.
경쟁업체들은 당연히 반발. 경쟁은 이제 시작이라규!! (그래서 주가도 덩달아 들썩들썩!)
그래서 테슬라와 경쟁할만한 회사는 어디일까?
✔ 독일의 폭스바겐
✔ 미국의 GM
✔ 일본의 도요타
✔ 한국의 현대, 기아차
주가 차트를 보면, 테슬라는 쫘악~ 상승중이고 나머지 후발주자들은 뒤늦게 따라가는 중!
자동차업계는 현재 엄청난 변화의 초입에 있다.
우리나라 산업중에 가장 저평가 받고 있는 산업은 바로, 자동차 부품회사다.
완성품회사도 주춤하고 있는 와중에 부품회사들이 좋을리가 없었으니까....
그래서 부품회사들도 이제 전기차 부품 공략으로 전환중!
e.g. 명신산업. 테슬라 차체 중 일부를 납품. 공모가 대비 5배 이상 급등했음.
그동안 소외받았던 자동차 산업을 아주 다른 관점에서 재평가할 시점이다.
그럼 뭘 사야해여?
스마트폰 시대에 가장 잘 나갔던 회사를 생각해보자.
어플리케이션 개발이나 새로운 플랫폼 구축해 그 위에서 또 다른 생태계를 만든 회사들이 스마트폰 시대의 지배자가 되었다.
→ 전기차가 새로운 스마트폰이 된다면, 전기차라는 환경 속에서 새로운 부가가치를 만드는 회사에 기회가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지금 사지 않으면 늦은건가? 그건 정말 아무도 모르는 일이다. 내가 선택한 회사가 노키아나 모토로라일지도 모르는 거니까..
그리고 전기차 시장은, 어느 변곡점을 지남과 동시에 아주 빠른 속도로 변화할 것이다.
전기차 시장의 경우, 앞으로 정유회사는 사양산업이 되는 것인가?
전기는 현재 기름 태워서 만든다. (전력생산에 화석연료를 사용하기에 친환경 발전의 중요성이 더 커지고 있다.)
그래서 전기차 시대가 온다고 해서, 정유산업이 망하거나 그러는건 아님
전기차 충전에 관련하여 주유소 업체들도 변화하기 시작함. 하지만 앞으로 충전이 어떤 식으로 될지는 아무도 모르는 일.
스마트폰은 요즘 무선 충전하지 않는가.
전기차 무선 충전 시스템(주차하는 동안 충전되는..) 도 개발하는 중
태양열로 하는 것도 개발 중. 테슬라는 태양열 업체 솔라시티를 가지고 있음
현대·기아차과 애플 협력설!
차는 스마트폰과 다르게 봐야 한다. 일단 스마트폰에 비해 고가이고, 안전문제(생명)와 직결되어 있다.
애플은 하청업체를 원한다는 기사가 뜨기도 함. → 하청업체는 가치를 높게 평가하기 힘들다.
그러기에 현대차에서는,
우리는 단순 제조업체가 아닌 전기차의 선두주자다!
현대는 이미 E_GMP 전기차 플랫폼 보유!
전기차 기술이 충분하다면 오히려 더좋은 위치이기에 굳이 끌어갈 필요가 없다고 생각할 듯.
차에 꼭필요한 것 . 필수 부품은 무엇일까.
전기차는 배터리가 필수니까! 2차전지
→ LG화학, 삼성SDI, SK이노베이션, 중국의 CATL
생각을 부품에서 멈추지 말자! 스마트카의 '카카오톡'같은 것을 찾아라.
think! 자율주행차가 되면 절대 차량의 수는 되려 감소할 수도 있다.
굳이 한 가정에 두 대 가지고 있을 필요가 없어진다.
예를 들자면, 내가 출근하고나서 차 혼자 집으로 돌아갈 수 있음. (지금은 나 퇴근할 때까지 주차장에 있지만...)
그럼 집에 있는 사람이 그 차를 이용할 수 있으니 한 차로 여러명이 공유 가능!
→ 이동을 제어하는 모빌리티를 생각해보자. → 자 그럼 이동을 제어하고 통제하는 건 누굴까? → 플랫폼 회사
애플이 차 시장에 뛰어드는 이유도 비슷하지 않을까.
현재는 플랫폼이 없는 상태인 애플.
애플이 전기차를 한다는 것은 하드웨어도 공고히 하고 플랫폼 산업까지 해드시게따~라는 거 아닐까.
→ 자, 그러면 기존의 플랫폼 회사들(아마존, 페이스북, 구글 등)은 가만히 있을까?
가만히 있을리가 없음. 결국 다 미래차를 하겠지만! 문제는 제.조.기.술!
→ 이런데 현대/기아차가 하청 받겠냐고요. 여기저기서 모셔가야할 곳인데. 제조업체가 상전인 판에~~~
자동차 멘토님! 카레이서님들과 함께
유경욱/한민관 멘토님
전기차 레이싱 대회도 있음!포뮬러 E.
레이싱 판도도 바뀌는 중이다.
2차전지란 무엇인가?
1차전지는 한번 쓰고 버리는 것. 다 쓰고 방전되면 수명 끝!
반복 사용 가능한 전지를 2차 전지라 통칭한다. 즉 충전해서 또 쓸 수 있는 것!
자동차의 미래, 어떻게 생각하는가?
한 :전기차는 아직 초기단계.
배터리는 더 작아져야 하고, 작아졌지만 용량은 더 넓어져야 한다. 배터리 효율성을 보면 갈 길이 멀다.
또한 지금까진 기술의 대한 경쟁이 주가 됐다면 이제는 데이터 싸움. 자율주행!
유 : 미래차 산업에서 대한민국은 16위 정도라고 생각한다.
앞으로 소프트웨어가 차 시장을 장악할 것이다.그런데 이쪽은 아직...
(세계 소프트웨어 시장에서 한국은 16위임)
김프로 : 소프트웨어 분야가 하드웨어보다 낙후된 것은 사실이나,
최근 한국 대기업들이 해외 소프트웨어 회사들을 사들이고 있다.
우리가 삼성폰을 쓰더라고 그 데이터는 안드로이드(구글)로 간다.
이는 자동차도 마찬가지. 테슬라가 작년에 50만대밖에 못 팔았지만 시총은 탑인 이유.
전기차들이 다니면서 데이터를 수집하고 + 스페이스X의 인공위성까지 수집하며 데이터들을 쌓게 되면
테슬라 자동차보험이 따로 생긴다.
테슬라는 데이터를 가지고 있으니 사고율이 떨어질 수 있고, 그만큼 보험료는 1/10로 확 떨어뜨릴 수 있다.
이렇게 자동차 데이터의 확장성이 무서운 것이다.
유: 자동차 부품 관련주로 들어갈까 했었다.
한 : 자율주행차가 퍼지게 된다면, 신호를 제어하는 통신 설비가 중요해질 것 같다. 신속한 정보공유가 필수지 않나.
슈카: 통신속도가 중요하다는 말. 그래서 5G가 뜨는 거다. 원활한 교통정보 전송을 위해서 5G망 구축이 필수.
다만 통신주의 특징은 통신요금을 올리기가 쉽지 않다. 공공재스러움이 있기 때문.
덤파이프라고도 불렸기에 통신업체들도 요새 미래차 산업에 적극적!!
*덤파이프 : 사업가치가 낮은 단순 전송 수단이다!
되게 짧은 시간동안 많은 이야기가 오고가서 재밌는 편이었습니다. 저는 하나의 현상을 가지고 꼬리에 꼬리를 물고 생각하는 법을 훈련하는 느낌도 들었습니다.
저는 현대모비스 쥬쥬고, 현대차를 노려보는 중이라 너무 흥미진진합니다!!
다음편도 완전 기대되네요!! 전기차 가즈아!!!
'재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삼성전자, 삼성전자 우 배당일, 배당금 알아보기 (0) | 2021.04.07 |
---|---|
[개미는뚠뚠 3] Lv.4 자동차에 대해서 / 수소차 / 포트폴리오 팁! (0) | 2021.03.18 |
[개미는뚠뚠 3] Lv.3-1 공매도 / 게임스탑 숏 스퀴즈 사태 (0) | 2021.03.15 |
[개미는뚠뚠 3] Lv.2 주식 포트폴리오 짜는 방법 (0) | 2021.03.08 |
[개미는뚠뚠 3] Lv.1 여왕개미 전원주! 그녀는 어떻게 주식을 했는가 (1) | 2021.03.08 |